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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ke Nukem Forever

by pinike 2011. 11. 4.

듀크뉴켐포에버를 끝냈다.
1996년인가 7년인가 처음 PC를 사고 최초로 플레이 했던 작품이 둠이었고 다음이 헤르틱이었고 그 다음이 바로 듀크뉴켐3D였다.
당시 듀크뉴켐3D는 같은 도트그래픽이지만 둠과 해르틱에 비해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과 상상을 뛰어넘는 무기들과 주인공 캐릭터의 마초적 개성과 뛰어난 액션성 때문에 충격과 열광으로 다가왔었다.
듀크뉴켐포에버는 1995년에 출시되었었고 엄청난 세계적 인기에 힘입어 1997년 듀크뉴켐포에버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 후 듀크뉴켐포에버는 출시가 연기되고 연기되고 연기되어 2011년 6월 15년간의 출시연기의 마침표를 찍고 드디어 출시되었다.
팬들은 그토록 오랜 기간을 기다리면서 듀크뉴켐포에버는 지구가 종말할 때나 출시가 될 것이다. 지구가 종말을 맞이할 때가 듀크뉴켐포에버가 출시되는 날이다.로 시작해 수많은 유머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드디어 출시된 듀크뉴켐포에버의 뚜껑을 열어본 후 반응은 상당히 냉담했다.
그동안 비약적으로 발전한 다른 작품에 비해 여러가지면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고 올드게이머에게 추억을 선사하지도 못했다는게 대부분의 평가였다.
하지만 물론 실제 진행해보면서 그래픽이나 무기체계, 캐릭터간의 밸런스, 체력회복, 잦은 로딩 등에서 부족한 부분이 눈에 띄긴 했지만 그렇다고 우리 모두를 놀래킬만한 작품으로 돌아오리라는 기대를 정황상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만하면 괜찮은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듀크뉴켐3D 때의 불친절한 길찾기의 난이도가 많이 낮아져서 천만다행이었다.
아무튼 정말 오랫만에 보는 듀크라 반갑기도 하고 재밌기도 했다.
맨 아래쪽에 출시연기 간략역사를 함께 올린다.

 

 

 

 

 

 

 

 

 

 

 

 

 

 

 

 

 

 

 

 

 

 

 

 

 

 

 

 

 

 

 

 

 

 

 

 

 

 

 

 

 

 

 

 

 

 

 

 

 

 

 

2011. 11. 03

 

* 듀크뉴켐 포에버 발매연기 15년간의 역사
▶1997년 4월 22일, 듀크뉴켐3D 후속작 듀크뉴켐 포에버 개발 공식 발표!
▶듀크 뉴캠 포에버는 1997년 최고의 게임이 될 것이다. 만약 1997년 최고의 게임이 못된다면 1998년 최고의 게임이 되겠지만..
- 인포그램 CEO 스칼 밀러 / 1997년
▶듀크 뉴캠 포에버는 1999년에 발매될 것이다. 발매는 시간문제다.
- 3D 렐름즈 CEO 조지 브로우사드 / 1998년
▶내년엔 꼭 발매한다.
- 3D 렐름즈 수석개발자 조 시글러 / 1999년
▶준비는 끝났다. 2001년에 발매된다.
-렐름즈 크리스마스 이메일 / 2000년
▶판타그램인터랙티브(대표 이상윤)는 5일 미국 게임 퍼블리셔인 테이크2와 1인칭 액션게임 '듀크 뉴켐 포에버'의 한국 내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하 중략) 판타그램인터랙티브는 게임 개발사인 판타그램이 제일제당 등과 골동출자 형태로 지난 4월 글로벌 퍼블리셔를 표방하고 설립한 자회사다. 이 게임은 12월 달부터 국내에서 판매된다.
-판타그램 정식 보도자료 / 2001년
▶퍼블리싱 계약 직후 개발 진척도를 체크하기 위해 개발사를 찾아갔으나 다들 놀고 있더라.
- 판타그램 CEO 이상윤 / 2001년
▶많이 늦어졌지만 적어도 언리얼 2보다는 먼저 나온다.
- 3D 렐름즈 CEO 조지 브로우사드 / 2001년
▶2001년에 발매된다는 것은 거짓이다. 다시 말하지만 2001년에는 발매되지 않는다.
- 3D 랠름스 CEO 조지 브로우사드/ 2001년
▶이제 확정됐다. 둠 3보단 먼저 나온다.
- 3D 렐름즈 CEO 조지 브로우사드 / 2002년
<<<<그러나 DOOM 3가 결국 먼저 나옴.>>>>
▶할 말이 없다
- 3D 랠름즈 CEO 조지 브로우사드 / 2003년
▶듀크 뉴켐 포에버'의 현 상황에 대해 자신들도 아는 바가 없으며, 단지 게임이 2004년에 출시되기를 희망한다.
- 3D 렐름즈 / 2003년
▶현재 우리는 유연하고 사용하기 쉬운 물리 엔진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메콘社의 차세대 게임 엔진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 3D 렐름스의 CEO 조지 브로우사드 / 2004년 7월
▶듀크 뉴켐 포에버는 2005년에 출시된다 .
- TAKE 2 투자자 회의에서 언급 / 2004년 12월
▶듀크 뉴켐 포에버를 2006년으로 여름으로 출시일을 연기한다고 각 증권사의 애널리스트에게 전달
-美 TAKE 2 인터렉티브의 관계자 / 2005년 3월
▶XBOX360의 출시 라인업에 등장
- X-360 출시라인업 보도 / 2005년 5월
▶듀크 뉴캠 포에버도 조만간 모습을 보인 후 그 후속편도 개발도 착수할 것.
- 3D 렐름즈 / 2006년 3월
▶올해 발매만 한다면 50만달러를 보너스로주겠다. 하지만 올해 안에 만들지 못하면 돈은 없다.
- 듀크 뉴켐 포레버 유통사 TAKE2 인터랙티브 CEO 폴 에이블러 / 2006년6월
▶고작 그 정도 돈 때문에 겁먹을 것 같은가? 50만 달러에 휘둘려서 게임을 빨리 내진 않을 것이다. 우리의 거래는 깔끔하다. 게임은 현재 계속 개발 중이며 다 만들면 출시한다.
- 3D렐름즈 CEO 조지 브로우사드 (위의) 유통사의 말에 답하면서 / 2006년 6월
▶물리 및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사실상 완성되었고 출하 가능합니다. 단지 유지 보수 및 광을 내고 있는 단계이지요. 우리는 몇달 동안 이 시스템들에 많은 변화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바꿔야 할 부분은 아직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부분입니다.
- 3D렐름즈 CEO조지 브로우사드 'Shacknews의 발매연기 비판 기사에 반박하면서' / 2006년 8월
▶결코 듀크 뉴켐 포에버를 포기하지 않았다. 게임을 취소하는 방안을 단 한 번도 검토한 적이 없다. 이 게임은 분명히 재미있을 것이다. 듀크 뉴켐 처럼 긴 개발 역사를 가진 게임은 없지만 팬들을 만족 할 수 있을 것이다. 빛이 이제 서서히 터널로 들어오는 단계다.
- 3D렐름즈 대표 스캇밀러 / 2006년 10월
▶(이 개발사가 2006년 출시한 또 다른 FPS인 Prey[1])의 무시무시한 성공 덕분에, 우리는 <듀크켐 포에버>를 개발하는데 또 다른 5년을 투자하고 있다.
- 3D렐름즈 CEO 스캇 밀러 / 2006년 12월 29일
▶듀크뉴켐 포에버, 프로그래머 추가 인력 공개모집
- 해외 개발자 정보매체 '가마수트라'게제/ 2007년1월
▶우리는 잠에서 깨어나 다시 시작하고 있으며, 게임을 어떻게 최고의 퀄리티로 보여줄 것인지 결정했다.
- 3D렐름즈 CEO조지 브로우사드 / 2007년1월
▶올해 안에 게임을 완성한다면 30만 달러를 주겠다. 하지만 기한을 맞추지 못한다면 5천달러를 주겠다.
- TAKE 2 / 2007년
▶듀크 뉴켐 포에버는 확실히 존재하고 있긴 하다.
- 개발판 플레이를 하고 온 Shacknews의 기자 / 2008년 4월
▶해야할 작업이 71가지 남았다.
- 3D렐름즈 CEO 조지 브로우사드 / 2009년 4월
▶(3D 렐름즈 폐쇄에 대한 기사가 뜨자) 사실이다. 지금은 더 이상 할 얘기가 없다.
- 3D렐름즈 웹마스터 조 시글러 / 2009년 5월
▶개발팀을 해고했지만 개발을 멈췄다고 한적은 없다.
- 3D렐름즈의 스캇 밀러 / 2009년 12월
▶위대한 것들은 모두 시간이 걸린다... 아주 오래.
- 2K 게임스의 크리스토프 하프만 회장 / 2010년 9월 PAX 2010에서
이번에도 5월3일 미국에서 한정판 발매 시작한다 해놓고 6월10일로 미룸.

 

* 듀크 뉴켐 포에버의 개발 시작과 중단까지의 기간에 일어난 일들
- 9.11
- 125개의 싸이클론과 73개의 허리케인, 52개의 태풍
- 50개의 대형 지진
- 인플레이션과 유가 상승
- 유로 등장
-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장
- 스타워즈 1,2,3편 제작
- 반지의 제왕 1,2,3편 제작
- 토이스토리를 제외한 픽사社의 모든 영화 제작
- 007시리즈 다섯 편 제작
- 매트릭스 시리즈 제작
- 해리포터 전 시리즈 제작
- DVD의 등장
- 핸드폰의 확산
- 스티븐 킹이 소설 16종을 씀
- 1997년 시작한 사우스 파크
- 보이저 1호가 8.8억 마일을 비행
- 화성 탐사
- NASA의 딥임팩트 프로그램. 30번의 유인우주왕복임무 수행
- 국제우주정류소 완공
- 최대급 항모 USS. Ronald Reagan의 계약, 건조, 항행
- 최대급 유람선 코스타 콩코디아의 디자인, 건조, 항행
- 단일시즌 최다 홈런갯수가 두번 갱신됨
- 레드 삭스의 월드시리즈 우승
- 다섯번의 올림픽
- 시카고 컵스는 798번의 패배를 겪음
- 19개의 전쟁이 일어나고 5개의 전쟁이 끝남
- 전지구적으로 약 509,373,306명이 사망,  661,373,082이 탄생
- 홍콩 반환
- 파이널 판타지 7,8,9,10, 10-2, 11, 12 발매
- GTA 전 시리즈 발매

 

* 듀크뉴켐 포에버의 개발기간보다 더 적게 걸린 일들
- 비틀즈의 결성과 해체
- 레드 제플린의 앨범 7개와 27번의 세계투어공연
- 라이트 형제의 첫 비행기 개발과 제작
- 일반상대성이론의 완성
- 달 탐사의 계획과 실행, 성공
- 금문교 , WTC 빌딩, 수에즈 운하, 타이타닉호 제작, 후버 댐 완공 등
- 남북전쟁
- 세계 제 1, 2차 대전
- 알렉산더 대왕의 페르시아 정복
-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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